출처 = Canva
출처 = Canva

시각장애인·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에이블테크 스타트업 루트파인더즈가 인포뱅크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취약계층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인포뱅크는 2024년 프리팁스 추천의 일환으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파인드어스 등과 공동 출자한 99도씨 투자조합 1호를 통해 투자에 참여했으며, 구체적인 투자금은 공개되지 않았다. 루트파인더즈는 지난해 9월 인포뱅크의 투자사업부 아이엑셀에서 진행하는 프리팁스(시드트랙) '99도씨 배치 프로그램' 3기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시드 자금을 기반으로 루트파인더즈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접근성의 장벽을 허물고, 모든 사람이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처 = 루트파인더즈
출처 = 루트파인더즈

루트파인더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AI 기술을 활용해 시각장애인과 비시각장애인 간 정보 접근성 격차를 줄이고 디지털 소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2023년 2월 설립됐다.

대표 제품으로는 시각장애인의 독립적인 스마트폰 사용을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플랫폼 '이지플러스'(EasyPlus)가 있다. 해당 플랫폼은 사용자의 개인적 관심사에 맞춰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며, 불필요한 광고와 팝업을 자동으로 필터링하고 중요 정보를 간결하게 요약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콘텐츠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독창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은 디지털 취약계층의 스마트폰 사용 장벽을 크게 낮추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루트파인더즈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최대 임팩트 투자 컨퍼런스 SOCAP 2024를 포함한 여러 국제 박람회에서 이지플러스를 선보이며 해외 투자자 및 바이어들과 협력 관계를 다지고 있으며, 미국 시각장애인 협회와 양해각서(MOU) 체결하고 현지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회사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에서 접근성 부문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인포뱅크 아이엑셀 김종철 부대표는 "루트파인더즈의 비전과 기술력은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디지털 취약계층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확신한다"라며 "이번 투자는 단순한 자본 투입을 넘어,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혁신을 함께 이루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라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Q. 이번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추구한 전략은?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디지털 취약계층에 기여하는 사회적 가치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강조했다. 또한 투자자들에게 '모두를 위한 접근성'이라는 비전을 전달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공유했다.

 

Q. 투자금의 사용 계획은?

이번 투자금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과 콘텐츠 확장에 집중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특히 새로운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자 한다. 이와 더불어 개발 및 마케팅 전문 인력을 충원해 플랫폼 혁신을 가속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Q. 해당 비즈니스 영역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시각장애인은 최신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위한 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부족해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은 온라인 접근성을 제한하고, 시각장애인과 비시각장애인 간의 정보 접근성 격차를 심화시켰다. 이에 루트파인더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멀티미디어 플랫폼을 개발 사업에 진출하게 됐다.

 

Q. 회사의 단기적인 목표와 최종 비전은?

루트파인더즈의 이지플러스는 최근 CES 2025에서 접근성 부문 혁신상을 수상하며 그 독창성과 실용성을 인정받았다. 이는 우리의 기술이 얼마나 중요한지,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증명한 중요한 사례다.

이에 자사는 혁신상 수상을 발판 삼아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 발전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나아갈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접근성의 장벽을 허물고, 모든 사람이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Q. 관련 분야 스타트업,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창업은 도전이지만, 그 과정에서 마주하는 어려움은 결국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 자신의 비전을 믿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가치가 중요한 시대에 자신의 아이디어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길 권장한다. 각자의 길에서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배워 나아간다면 당신의 열정은 결국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것이다.

 

※ 본 기사는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 후 작성됐음을 명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