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 곽혜인 기자 (자료출처: 메이아이)
인포그래픽 = 곽혜인 기자 (자료출처: 메이아이)

영상처리 AI 스타트업 메이아이(mAy-I)가 6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삼성벤처투자가 주도한 이번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인 빅베이슨캐피탈이 후속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 미래에셋벤처투자, 플럭스벤처스, 중소기업은행, 대교인베스트먼트가 신규 투자자로 나섰다. 이로써 메이아이의 누적 투자액은 80억 원을 넘어섰다.

투자를 리드한 삼성벤처투자 담당 심사역은 "오프라인 매장이 체험형 공간으로 변모하며 방문객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메이아이는 이런 데이터 분석의 용이성을 더하면서도 유의미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최적의 업체라고 본다"라며 투자 배경을 밝혔다.

메이아이는 공간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방문객 데이터를 분석하는 영상처리 인공지능 솔루션 'mAsh(매쉬)'를 제공하고 있다. 매쉬는 매장에 설치된 CCTV를 활용해 방문객의 성별, 연령대, 동선, 체류 시간, 행동, 상품과의 인터렉션 등을 분석한다. 분석한 데이터는 오프라인 공간과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유형의 공간에서 방문객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돕는 데 활용된다. 현재 현대자동차그룹, 교보문고, 신세계, 이랜드리테일 등에서 매쉬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아이는 확보한 투자금을 기반으로 고객 확장 및 사업 개발, AI 기술 고도화에 주력하는 한편,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최근 세계 최대의 정보기술∙가전 박람회인 'CES 2024'에서 Innovation Award(혁신상)를 수상하며 경쟁력을 증명하기도 했다.

메이아이 박준혁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투자 한파 속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다. 이는 메이아이가 보유한 영상처리 AI 기술력과 오프라인 방문객 데이터 분석 전문성, 그리고 사업화 역량 등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향후 글로벌 오프라인 방문객 데이터 분석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유의미한 성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덧붙였다.


Q. 이번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추구한 전략은 무엇인가.

메이아이는 각종 수상, 특허 및 CVPR 발표 등을 통해 AI 기술력을 입증했고 현대자동차그룹, 신세계, 이랜드리테일 등 대형 고객사들에게 제품을 제공하며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이와 동시에 비즈니스에서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당연하게 자리 잡혀 있다는 점, 오프라인이 온라인은 할 수 없는 고객 경험 제공에 점차 집중하고 있다는 점, AI 기술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 등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투자사에게 '영상처리 AI 기반의 오프라인 방문객 데이터 분석'이 점점 더 필요해지고 기술적으로도 가능해지고 있다는 것을 설득했다.

 

Q. 투자금의 사용 계획은?

고객 확장 및 사업 개발, AI 기술 고도화에 주력하여 글로벌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메이아이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Q. 해당 비즈니스 영역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메이아이는 오프라인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주목하는 기업이다. 2019년 말부터 한국을 덮친 코로나(COVID-19)는 그것을 가속화시켰고, 오프라인 공간을 운영하는 다수의 기업은 온라인이 할 수 없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메이아이는 단순 방문객 수나 결제를 제외한 구체적인 고객 경험 데이터들이 주목받을 것이라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부터 오프라인 방문객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비즈니스를 진행하게 됐다.

 

Q. 회사의 단기적인 목표와 최종 비전은?

이번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스케일업에 들어가고자 한다. 단기적으로는 보다 다양한 기업의 오프라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며 사업 영역과 규모를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오프라인 공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개발하고, 오프라인을 분석 가능한 영역으로 만들어 고객 경험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Q. 관련 분야 스타트업,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최근 기술/경제/사회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동시에 많은 기회들이 생기고 있다. 변화에 맞춰 새롭게 주목받는 문제거나, 변화에도 불구하고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풀어낸다면 보다 큰 가치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본 기사는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 후 작성됐음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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