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타트업과 함께 미래준비 속도 낸다

LG가 오늘(7일)부터 이틀간 서울 마곡 LG 사이언스파크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 '슈퍼스타트 데이 2023'을 개최한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 및 지원을 목표로 LG가 2018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행사로, 현재까지 26개국 260여 개 스타트업이 참가했으며 참여 인원은 2만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트업 테크페어, LG 커넥트라는 이름을 거쳐 지난해부터 슈퍼스타트 데이라는 명칭으로 변경,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행사에는 LG가 미래사업으로 육성 중인 인공지능(AI), 바이오, 클린테크(Cleantech)를 포함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스타트업 40곳이 참가해 기술 및 서비스를 시연하고 협력 기회를 모색했다.
올해는 LG가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스타트업 중 9곳이 지난 1년 동안 LG와 협업한 성과들을 공유했다. △동물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반려견·반려묘 질병을 사전에 예측하는 솔루션 개발사 '우주라컴퍼니' △물류 배차·경로 등 이동관련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위밋모빌리티' △위성 영상 정보 분석 기술을 보유한 '메이사플래닛' 등이 주요 사례다.
이 밖에도, 실리콘밸리 한국인 창업 1호 유니콘 기업이자 내년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머신러닝 기반 광고 솔루션 스타트업 '몰로코(Moloco)'의 안익진 대표,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LG의 기업형 벤처캐피탈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의 김동수 대표, 미국 블록체인 및 게임 전문 투자사 '갤럭시 인터렉티브(Galaxy Interactive)'의 리차드 김 총괄 파트너 등이 연사로 참여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노하우와 투자 트렌드 등을 공유했다.
LG사이언스파크 대표 박일평 사장은 개회인사를 통해 "LG사이언스파크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스타트업을 끊임없이 발굴하고 이들과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면서 미래준비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LG는 슈퍼스타트 데이를 시작으로 9월 한 달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연구개발 성과 공유회인 '개발자 컨퍼런스'와 LG 구성원과 가족, 지역주민, 산학 인재들이 교류하고 소통하는 '컬처위크'를 연이어 개최한다. LG는 구성원뿐만 아니라 각 분야 외부 파트너사와 스타트업이 한자리에 모여 연구·혁신 성과를 교류하는 동시에 과학·문화·예술을 아우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취지에서 3개 행사를 통합해 'LG SPARK'로 명명했다.
현대차그룹,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개사 조기 분사

지난달 29일 현대차그룹은 유망 사내 스타트업 3곳을 9개월 만에 조기 분사시켰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벤처플라자'를 운영해왔으며 2021년 '제로원 컴퍼니빌더'로 명칭을 변경, 이에 맞춰 자동차 분야 이외에서도 다양한 사내 스타트업을 선발·육성하고 있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최대 3억 원의 개발비용을 지원받는다. 1년간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기간을 거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분사 또는 사내 사업화 여부를 평가받는다. 스타트업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분사 이후 3년까지 재입사 기회도 부여한다.
이번에 현대차그룹에서 독립 분사한 스타트업 세 곳은 △택시 등 영업용 전기차 대상으로 리퍼비시 배터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트인(PITIN)' △3D 프린팅을 활용해 실리콘 카바이드 부품을 제작하는 '매이드(MADDE)'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유가금속이 포함된 검은 가루인 블랙파우더를 추출하는 '에바싸이클(EVACYCLE)'이다.
피트인은 전기차 배터리 스왑 기술을 활용한 리퍼비시 배터리구독 서비스 개발사로, 기존 배터리와 리퍼비시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을 통해 오랜 시간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피트인은 향후 영업용 전기차의 배터리를 대상으로 한 보험과 영업용 전기차에 전용 초급속 충전기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실리콘 카바이드 부품 제작사인 매이드는 쌓는 방식의 3D 프린팅 공법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반도체 등 최첨단 산업에 두루 활용되는 실리콘 카바이드는 단단하고 깨지기 쉬워 가공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특성이 있다. 매이드가 개발한 3D 프린팅 공법을 활용하면 기존 절삭가공법보다 공정이 간단하고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향후 매이드는 반도체 부품뿐 아니라 우주 산업 및 소형원자로 부품 등으로 사업 영역을 적극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에바싸이클은 블랙파우더를 추출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솔루션 기업이다. 블랙파우더 추출은 설비, 공정 관련 기술개발이 더딘 데다 수익성이 낮아 시장 참여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분야다. 에바싸이클은 공정 핵심 설비를 직접 설계·제작하는 한편, 안전 및 환경에 강화된 설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회사는 설비 가격, 전력 사용량, 생산 시간 등을 기존 방식 대비 50% 이상 감축하는 등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총 76개 팀을 선발 및 육성했고 올해까지 33개 스타트업이 독립 분사했다"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임직원들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 '유통의 미래' 책임질 스타트업 5개사 발굴

GS리테일이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 리테일(The GS Challenge. Future Retail)'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5개 스타트업과 유통 혁신을 위한 소통의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4일 GS리테일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 오픈홀에서 더 지에스 챌린지 퓨처 리테일(이하 퓨처 리테일) 스타트업 캠프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GS리테일 허연수 부회장을 비롯해 사업부 임원들과 블루포인트파트너스 김용건 부대표, 퓨처 리테일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스타트업 5개사 창업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퓨처 리테일은 GS리테일과 테크 기반 액셀러레이터 블루포인트가 유통의 미래를 제시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오픈 이노베이션 기회를 찾는 프로그램이다. 6월 중순부터 한 달간 디지털 전환(DX) 솔루션, 트렌디 상품, 스마트 유통 등 3개 분야에 걸쳐 모집을 실시했으며 총 160여 개 스타트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GS리테일은 현업을 중심으로 3단계 평가를 거쳐 GS리테일과 사업을 함께할 최종 5곳을 선발했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고객 응대 AI 챗봇을 개발하는 위커버(대표 최찬열) △딥러닝 기반 개인화 기술을 바탕으로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제트에이아이(대표 이지혁) △물류센터 입출고 자동화 로봇 솔루션을 개발하는 플로틱(대표 이찬) △디지털 사이니지와 엣지 AI(Edge AI)를 접목해 편의점 맞춤형 프로모션 매체를 개발하는 피치에이아이(대표 이동열) △식품 원천소재 연구개발 및 글로벌 헬스케어 제품을 공급하는 시나몬랩(대표 김지안,신경용) 등이다.
GS리테일과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이날 스타트업 캠프를 시작으로 전문 PMF(시장적합성검증) 교육, GTM (시장 진출) 전략 교육, GS리테일 실무진 및 블루포인트 심사역 밀착 멘토링, GS리테일 인프라를 활용한 PoC(사업실증화) 검증 등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상무는 "퓨처 리테일에 대한 스타트업의 관심이 예상보다 더욱 뜨거웠다. 특히 유망 기술과 전문성, 창의적 접근 방식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많이 지원해 준 덕에 리테일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었다"라며 "여러 사업부에서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들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희망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혁신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