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 곽혜인 기자 (자료출처: SPI)
인포그래픽 = 곽혜인 기자 (자료출처: SPI)

상업용 부동산 전문 아티클 및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기업인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가 진원그룹으로부터 11억 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10월 더인벤션랩의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3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한지 약 한 달 만이다. 이로써 SPI는 지난해 시드 투자 금액 9억 원과 금번 프리시리즈A 라운드까지 총 23억 원의 누적 투자 금액을 달성하게 됐다.

투자사인 진원그룹은 부동산 개발회사인 진원이앤씨를 중심으로 코스닥 상장사인 SCI 평가정보, 제이원캐피탈인베스트먼트 등 11개의 금융 및 부동산 관련 자회사 보유한 종합금융그룹사다.

SPI는 이번 투자금을 자사 서비스 플랫폼 확장과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특화 지수 개발에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동시에 투자사인 진원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사모펀드평가, PF 신용평가강화 개발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양사 시너지를 통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투명화 및 선진화를 구축하겠단 방침이다.

먼저, 리츠의 상장, 유상증자, 사채 발행 등과 관련한 신용평가 업무와 관련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현재 3곳의 국내 신용평가사에서 리츠 신용등급 평정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리츠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SPI는 리츠 수익증권에 특화된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만큼 증권사 애널리스트 및 신용평가사의 관련 업무 대부분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차별화된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리스크 관리 모형(스마트베타 스타일 지수) 개발에도 나선다. 현재 SPI는 증권 분석력을 기초로 지수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에 시장 베타 지수 출시를 시작으로 팩터 요인에 기초한 스마트베타 지수를 출시할 예정이다. 시장 지수 개발 및 스마트베타 지수를 개발하면 증권사, 운용사, 해외 신용평가 기관에게 지수를 판매하여 새로운 수익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에서도 차별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SPI는 국내 상업용 부동산 플레이어 모두를 아우르는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사모펀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유일한 업체로 꼽힌다. 현재 국내 3,000개 이상의 부동산 사모펀드에 대한 기초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계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상업용 부동산 투자 컨설팅 업무도 확대할 계획이다. SPI는 현재 국내외 연기금들에게 자금 연계 및 시장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리서치 인력 추가 채용을 진행하며 부동산 관련 컨설팅 강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현지 싱가포르투자청(GIC) 본사 데이터팀이 SPI를 구독함으로써 데이터와 콘텐츠의 전문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김정은 SPI 대표는 "절대적인 은퇴 인구 증가와 고금리 여파로 부동산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리스크가 적은 리츠 투자가 부동산 투자의 대안"이라며 "투명한 펀드 정보로 개인 및 기관 투자자를 보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상업용 부동산 플레이어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을 비롯 세계 10위권의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부합하는 글로벌 뉴스 및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Q. 이번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추구한 전략은 무엇인가.

회사가 전개하는 비즈니스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너지 확보가 가능한 전략적 투자자(SI) 위주로 접촉하여 IR을 진행했다.

 

Q. 투자금의 사용 계획은?

비즈니스 강화 및 향후 확장을 위한 운영 자금(인력 채용, 신규 비즈니스 전개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Q. 해당 비즈니스 영역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한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일반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나 글로벌 10위권의 큰 시장임에도 이에 걸맞는 콘텐츠 및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가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회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과거부터 기획해왔다. 더불어 최근 한국의 고령화 추세에 맞춰 리츠, STO 등 상업용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과도기적 성향을 띠는 만큼 해당 상품에 대한 대중의 인식 개선 및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출시해 운영하고 있다.

 

Q. 회사의 단기적인 목표와 최종 비전은?

단기적으로는 현재 제공 중인 상업용 부동산 전문 아티클 및 데이터 애널리틱스 플랫폼을 강화하여 보다 탄탄한 운영 기반을 확보하려고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한국 리츠 시장 인프라 개선, 투자 리스크 관리 모형(지수 개발), 사업성 평가, 컨설팅 업무 등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여 한국 상업용 부동산 투자 시장의 기준이 되는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목표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비즈니스를 통해 우리가 사는 도시를 더욱 매력적인 곳으로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회사가 되었으면 한다.

 

Q. 관련 분야 스타트업, 또는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개인적으로 관심 있고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는 분야를 먼저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문제들이 생기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설립자 본인이 확실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확실한 동기가 있어야 이런 과정을 잘 버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제공하는 서비스 또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본 기사는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 후 작성됐음을 명시합니다.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인베스트 뉴스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기사를 만나보세요!

MSN에서 인베스트를 팔로우하시면 최신 기사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