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2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인천 송도에 위치한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의약 바이오 분야 30여 개 기관과 'K-바이오 랩허브' 추진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K-바이오 랩허브'는 의약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우리나라에 미국 보스턴의 '랩센트럴'과 같은 세계적인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랩센트럴(Lab Central)
랩센트럴은 비영리 기업으로, 잠재력이 높은 생명과학 분야 스타트업을 지원하고자 2013년 설립됐다. 랩센트럴은 1,000명의 과학자와 기업가로 구성된 125개의 신생 기업을 위해 실험실 및 사무실 공간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증가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랩센트럴은 2017년 5월 28,000평방 피트에서 70,000평방 피트로 규모를 확대, 이후 같은 해 12월 화이자 주식회사의 지원을 받아 'LabCentral 610'(33,000평방 피트)을 오픈했다.

오늘날 랩센트럴은 생명과학 연구를 필요로 하는 혁신 스타트업들이 실험과 연구를 이어갈 수 있는 장소로 자리매김했으며, 바이오의 실리콘밸리라고도 불린다.

K-바이오 랩허브

MOU 참석 기관 =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MOU 참석 기관 =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공모를 통해 인천 송도를 후보지로 선정, 2021년 12월부터 약 9개월간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2022년 8월 최종 통과됐다. 사업기간은 9년, 총예산은 2,726억 원(국비 1,095억 원/지방비 1,550억 원/민간 81억 원)이다. K-바이오 랩허브는 2025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026년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K-바이오 랩허브를 함께 구축·운영할 중소벤처기업부, 인천시, 연세대뿐만 아니라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에스케이바이오사이언스, 유한양행, 에이치케이이노엔, GC녹십자, 대웅제약 등 우리나라 대표 바이오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병원, 지역 바이오 클러스터, 관련 협회 등 총 30여 개의 기관이 참석했다.

참석 기관들은 업무협약을 통해 K-바이오 랩허브의 성공적인 출범과 의약 바이오 분야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 나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상호협력을 다짐,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비전을 공유했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 및 협력 모델 =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K-바이오 랩허브 구축 및 협력 모델 =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의약 바이오 분야는 우리 경제의 미래를 견인할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분야의 특성상 연구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고 실험을 위한 연구시설과 장비 마련에도 높은 비용이 소요되어 창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K-바이오 랩허브가 구축되면 초기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과 장비, 보육 공간, 사업기획과 연구개발, 투자, 그리고 기업·대학·연구소·병원·투자자 등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킹까지 전주기 지원을 통해 바이오 스타트업의 초기창업 부담을 덜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영 장관은 "K-바이오 랩허브를 통해 바이오산업이라는 미래 먹거리의 중심지를 대한민국으로 가져올 것"이라며 "세계적인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서는 연구시설, 장비, 공간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기존 기업, 학계, 의료계, 투자기관 등이 가진 경험, 노하우, 네트워크와 같은 유무형의 자산이 더해져야만 성공할 수 있다"라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업무협약식에 앞서 인천 스타트업파크에서 의약 바이오 분야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의 개방형 혁신을 통한 성장 사례를 확인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인천지역 대표 바이오 기업인 셀트리온과 협력 중인 의약 바이오 스타트업 5개사 등과 현장 간담회를 개최, 바이오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표명했다.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인베스트 뉴스 회원가입으로 더 많은 기사를 만나보세요!

MSN에서 인베스트를 팔로우하시면 최신 기사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