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Canva
출처 = Canva

그동안 공공분야에서의 인공지능(AI) 도입은 민간 솔루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역시 민간에서 개발한 AI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정부는 AI를 '직접 기획하고 설계하는 주체'로 활용하고 있다. 공공분야에 AI 적용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민원, 건강보험, 세금, 지방재정 등 공공업무 특유의 복잡성과 맥락을 반영한 맞춤형 AI 서비스 개발에 착수했다. 

과기정통부, '초거대 AI 공공서비스' 개발 나선다... 국세청·권익위 등 5개 과제 선정

출처 = Canva
출처 = Canva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지털위원회)는 '2025년 초거대 AI 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의 과제 수행기업을 모집하고 본격 추진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공공분야에 초거대 AI를 도입·확산하고, 행정 효율화, 대국민 서비스 혁신, 사회 현안 해결 등을 이룰 공공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초거대 AI 기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고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제를 중점 발굴하기 위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5개의 과제가 선정됐다.

주요 과제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국민 소통·민원 분석 체계 구축(국민권익위원회)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국세 상담 지원 서비스(국세청) △해외인증 공공 특화 인공지능 대리인(AI 에이전트) 서비스(산업통상자원부) △에이전틱 인공지능 기반 전 국민 맞춤형 민원 상담 서비스(국민건강보험공단) △지방재정 지능화 서비스(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이다. 

이들 과제는 공공 행정의 효율성과 국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AI 기반 민원 분석으로 신속한 민원 처리와 답변 품질 향상을 추진하며, 국세청은 홈택스에 AI 챗봇을 도입해 납세자의 실시간 문의 해결과 상담 대기 시간 단축을 목표로 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중소기업의 해외 인증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모바일 기반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4시간 맞춤형 건강보험 상담을 통해 민원 편익을 증진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e호조+, 지방재정 365 등 지방재정 서비스에 AI를 접목해 정책 수립의 전문성과 적시성을 높이고, 국민의 정보 접근성과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선정된 과제가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행정 현장의 변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개발된 서비스가 공공분야에서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민간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이승현 디지털위원회 인공지능플랫폼혁신국장은 "본 사업은 노동, 복지, 민원 등 다양한 공공 분야에 AI를 도입·활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올해도 AI를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발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초거대 AI

초거대 AI는 기존 AI보다 한 단계 진화한 차세대 AI 기술로, 스스로 학습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이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생성한다. 이는 기존 AI보다 수백 배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의 뇌에 더 가까운 수준의 학습과 판단 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공공 분야에서의 초거대 AI는 민원 응대, 건강보험 상담, 세무 지원 등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 효율성을 크게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AI 개발부터 실증까지... 과기정통부, 민간 협력 공공과제 가동

출처 = Canva
출처 = Canva

과기정통부가 공공 분야의 AI 활용을 본격 확대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2025년 부처 협업 기반 AI 확산 사업' 신규 과제 착수보고회를 열고, 공공 업무 혁신과 국민 체감형 AI 서비스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과기정통부가 2022년부터 국가 인공지능 대전환(AX)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대표적 공공 AI 사업이다. 민간과 정부 부처가 협력해 국민에게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공공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개발·실증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 부처는 데이터와 실증 환경을 제공하고,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발해 현장에서 실증을 거친 뒤 공공 분야에 도입하는 구조다. 올해도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한 수요 공모를 통해 과제를 기획했으며, 이후 AI 서비스 개발 기업을 공개 모집하고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0개의 신규 과제는 △수입 물품 안정성 판단 △112 신고 접수 및 출동 지원 △맞춤형 아이 돌봄 △공정 하도급계약서 작성 지원 등 공공행정 혁신 및 국민 체감 서비스를 아우르는 내용으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각 과제는 연간 9억 원 규모로 2년간 지원되며, 정부 부처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모델을 개발하고 실증을 거쳐 실제 현장에 도입될 예정이다.

김경만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우리는 지금 AI 전환의 속도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대한 시기에 놓여 있다"라며 "국가적인 AX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선도적인 AI 활용이 필수적이며, 과기정통부는 AI 주무부처로서 공공부문의 AI 도입·확산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