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 최미리 기자(자료출처: 어센트코리아)

어센트코리아가 최근 프리 B(Pre-B) 라운드에서 4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NH투자증권과 NH벤처투자가 30억 원, 신한벤처투자가 10억 원을 투자하며 이번 라운드를 주도했다. 이로써 어센트코리아의 누적 투자금은 105억 원을 돌파했다.

어센트코리아는 2013년 설립 이후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2019년 시드 라운드를 시작으로 2021년 프리 A(15억 원), 2022년 시리즈 A(50억 원)을 유치한 데 이어, 올해 프리 B 라운드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글로벌 시장 확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리스닝마인드 허블 '인텐트 파인더' (출처 = 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허블 '인텐트 파인더' (출처 = 어센트코리아)

어센트코리아의 주력 서비스 '리스닝마인드 허블'은 검색 데이터 기반의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SaaS 솔루션이다. 자체 개발한 특허 기술을 활용해 구글과 네이버의 1억 5,000만 개 검색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소비자 키워드 제공(인텐트 파인더), 관심 토픽 분석(클러스터 파인더), 검색 경로 분석(패스 파인더) 등이 있다. 또한 해당 솔루션은 자동화 기능을 통해 마케팅 실무자들이 복잡한 데이터 분석 없이도 소비자의 숨은 니즈와 행동 패턴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회사는 삼성물산, LG전자, CJ제일제당을 비롯한 국내 100개 이상의 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했다. 이어 2023년에는 '리스닝마인드 허블'의 일본 버전을 론칭해 일본 메이저 광고 대행사 노바세루, 덴츠, 디지털 마케팅 선도 기업 사이버에이전트, 컨설팅 기업 액센추어재팬 등 유수의 대형 고객들을 유치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박세용 어센트코리아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고도화해 마케팅 데이터 산업의 새로운 표준을 확립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Q. 이번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추구한 전략은?

이번 투자 유치를 위해 어센트코리아는 글로벌 확장 가능성, 검증된 성장 실적, 기술적 차별화를 중심으로 IR 전략을 수립했다. 일본 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 진출 가능성을 입증했으며, 주요 광고 대행사를 중심으로 10개의 연간 계약 기업 고객을 확보하며 2025년 이후 미국을 포함한 해외 시장에서의 검색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장 전략을 제시했다.

또한 월 단가 240~720만 원의 고가 제품임에도 100여 개가 넘는 유료 고객을 확보하고 국내 광고·마케팅 업계에서 필수 솔루션으로 자리잡은 점을 강조해 PMF 달성과 성장 단계 진입을 부각시켰다. 아울러 방대한 검색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소비자의 숨은 의도를 도출하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강조했다.

 

Q. 투자금의 사용 계획은?

투자금은 일본 시장 확대와 글로벌 데이터 네트워크 확장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일본 내 영업 및 마케팅 강화와 현지 고객 성공(Customer Success) 지원 체계 확립, 일본 법인 설립 및 인력 채용에 일부를 투입하고, 나머지는 검색 데이터의 국가별 확장과 데이터 분석 AI 고도화에 사용할 것이다.

이를 통해 미국을 중심으로 향후 60개국 이상의 검색 데이터를 확보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검색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비즈니스 영역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많은 기업이 소비자 조사에 있어 부정확한 방식에 의존하거나 주관적 판단에 기반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현실에 주목했다. 이는 실제 기획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 진정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를 초래했으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어센트코리아는 데이터 기반의 B2B SaaS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Q. 회사의 단기적인 목표와 최종 비전은?

단기 목표는 2025년 말까지 세 가지 핵심 과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일본 시장에서 100개 이상의 신규 고객을 확보해 아시아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미국에서 베타 서비스 론칭 및 초기 고객 10개 사를 유치해 북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AI 분석 기능을 고도화하고 신규 서비스인 '인텐트 리서치'를 확대해 기술적 우위를 공고히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글로벌 데이터 네트워크를 60개국 이상으로 확장해 글로벌 마케팅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검색 데이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는 종합 데이터 인사이트 기업으로 발전하고, AI 기반의 '자동화 리서치 AI' 솔루션을 개발해 2027년까지 글로벌 매출 2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관련 분야 스타트업,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데이터 기반의 B2B SaaS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초기부터 글로벌 진출을 고려한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국내 시장에서 검증된 후 해외에 진출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식이지만, 제품 설계 단계부터 글로벌 확장성을 고려하면 빠른 해외 시장 공략이 가능하다.

또한 B2B SaaS 기업은 기술력과 더불어 체계화된 영업과 마케팅 전략이 성장의 핵심 요소다. 국가별 특성을 고려한 전략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를 관통하는 효율적인 코어 마케팅·세일즈 모듈을 초기에 준비해야 한다. 특히 책자, 사례 연구, 활용 가이드 등의 핵심 콘텐츠 자산 구축에 주력해야 한다.

어센트코리아도 창업 초기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의 진정한 니즈 분석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다른 창업자들과 공유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길 희망한다.

 

※ 본 기사는 취재를 통해 사실관계 확인 후 작성됐음을 명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