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고속도로] 이재명 정부의 탈탄소·재생에너지 대전환 해법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이재명 정부가 에너지·산업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을 추진한다. 인공지능(AI) 기반 전력망과 연계된 기후테크 산업을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전국 단위의 대용량 송전망 확충을 골자로 하며, 재생에너지 확산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LS그룹은 LS에코에너지의 해외 시장 개척, LS일렉트릭의 핵심 기술 국산화, LS전선의 첨단 케이블 기술 상용화까지, 각 계열사의 역량과 시너지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 전반에 기여하고 있다.
국정기획위,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발표 "에너지 고속도로를 신속 추진으로 RE100 달성"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는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하고, 이재명 정부의 국정 청사진인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을 발표했다.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은 국가비전과 3대 국정원칙, 5대 국정목표, 123대 국정과제, 재정지원 계획, 입법 추진계획 등으로 구성됐으며, 에너지 고속도로는 5대 국정목표 중에서도 '세계를 이끄는 혁신경제' 부문에 포함됐다.
세계를 이끄는 혁신경제는 AI·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 육성으로 저성장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통해 한국경제의 재도약을 이끌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비롯해 AI 고속도로, 독자 AI 생태계 구축, 국민성장펀드 100조원 조성,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등을 제시했다.
특히 에너지 고속도로를 신속하게 건설해 산업 부문 RE100(100% 재생에너지)을 달성하고, 경제·사회 전 분야의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응능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세입확충과 지출효율화 등을 통해 필요한 재원을 마련할 예정이며, 향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는 법령도 개정한다. 국정기획위원회는 5년간 210조 원의 재원을 조달하고 제·개정이 필요한 하위법령 220건 중 178건(81%)을 내년까지 정비한다고 설명했다.
2030년까지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초고압직류송전망(HVDC)망' 구축
이재명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기후변화 대응과 산업 혁신을 위한 핵심 공약으로 '재생에너지 대전환'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특정 지역에 편중된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와 수도권 등 주요 수요지를 잇는 송전망 부족이 재생에너지 확대를 가로막는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에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마련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새 정부의 주요 정책에 발맞춰 재생에너지 발전·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를 개통할 계획임을 밝혀왔다.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는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핵심 클러스터인 호남권에서 생산된 전기를 핵심 수요지인 수도권으로 운반하는 초고압직류송전(HVDC)망을 말한다. 이재명 정부는 2030년 서해안에 우선 건설하고, 2040년까지 남해안, 동해안으로 점차 확대해 'U자형태'의 에너지 고속도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정부와 한국전력공사(한전)이 함께 추진하는 서해안 HVDC는 신해남~태안~서인천을 잇는 430km 구간과 새만금~태안~영흥을 잇는 190km 구간으로 이뤄지며, 총 7조 9천억 원의 투자비가 투입된다. 전력 수송 능력은 8기가와트(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업계 의견 수렴'위해 에너지 고속도로·기후테크 기업 간담회 개최
지난달 3일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는 에너지 고속도로 및 기후테크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다양한 업계 의견을 듣고 국정과제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경제 2분과 위성곤 기획위원, 박지혜 특별보좌역 등 국정기획위원회 위원들과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정책관, 서철수 한전 부사장, 김홍근 전력거래소 부이사장과 기후테크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의 시급성에 공감대가 형성됐으며,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전력산업 전반의 혁신 필요성이 강조됐다. 참석자들은 안정적인 전력망 운영 및 재생에너지 수용성 제고를 위해 AI 기반의 지능형 전력망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 과제임을 명확히 했다. 또 재생에너지 확대가 기후테크 등 에너지 신산업 창출에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전력시장 제도개선, 데이터 공개 확대, 기술개발 등의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위성곤 국정기획위원회 경제2분과 기획위원은 "AI 기반 전력망은 에너지 고속도로의 핵심이며,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에서 기후테크 기업은 성장동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간담회를 통해 AI 기반 전력망의 중요성과 기후테크 산업의 성장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바탕으로 새 정부의 에너지 국정과제를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같은 달 정부는 에너지 고속도로 예산을 확대했다. 국정기획위는 추가경정예산안의 국회 심사 과정에서 전압형 HVDC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 사업에 60억 원을 추가했다. 신속한 예산 투입을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 송전망을 조기 구축하고자 하는 의도다.
송경희 경제2분과장은 "AI고속도로 구축을 통한 산업·지역·공공서비스의 AI 대전환과 에너지 고속도로 건설로 RE100산단을 조성하고 재생에너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 '에너지 고속도로' 속도전... LS그룹, 핵심 인프라 구축 선도
정부의 국가 핵심 인프라 사업인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LS그룹이 해당 프로젝트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LS그룹은 해저케이블 생산 역량부터 초고압직류송전(HVDC) 기술 국산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역량을 결집하며 K-에너지의 해외 진출과 국내 전력망 고도화를 동시에 견인하는 모습이다. LS그룹의 계열사들은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하며 차세대 전력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LS에코에너지는 최근 베트남 국영 에너지기업 페트로베트남 그룹과 해저케이블 조인트벤처(JV) 설립을 위한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양측은 베트남 서남부 푸미항에 공장과 전용 부두 건설을 검토하고, 인허가 절차, 투자 규모 등을 협의해 빠르면 올해 안에 JV를 설립할 계획이다.
푸미항에 들어설 해저케이블 공장은 동남아시아 지역 HVDC 송전망 구축과 해상풍력 사업의 거점으로, 지난 5월 베트남과 싱가포르를 잇는 '아세안 해저 HVDC 송전망' 구축에 각국 정부가 합의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고있다. 사측은 "LS에코에너지가 해당 사업에 참여하면서 '서해안 HVDC' 모델을 접목하면, 에너지 고속도로의 해외 확장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LS일렉트릭은 글로벌 에너지 솔루션 기업 GE버노바와 손잡고 '전압형 HVDC 변환설비' 국산화에 본격 착수했다. HVDC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을 직류 형태로 변환해 송전하는 기술로, 장거리 대용량 전력 수송 및 재생에너지 연계, 특히 '서해안 에너지 고속도로' 실현에 필수적이다. LS일렉트릭은 이미 HVDC 변환용 변압기(CTR) 국산화를 마쳤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핵심 설비인 변환밸브까지 국산화해 외산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전력망 구축에 기여한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LS전선은 세계 최대 송전 용량의 525kV급 고온형 HVDC 케이블 상용화에 성공, 한전의 '동해안-수도권' 송전망 1단계에 단독 공급한다. 해당 제품은 도체의 허용 온도를 기존 70℃에서 90℃로 높여 송전 용량을 최대 50%까지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며, 오는 9월 '동해안-수도권' HVDC 1단계 지중 구간에 투입될 예정이다. LS전선은 HVDC 케이블 분야에서 후발주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불과 10여 년 만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확보했다. 국내에서 HVDC 케이블 기술을 상용화한 기업은 LS전선이 유일하다.